Digking's cave

프로그래머스 ) 다트게임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1차] 본문

코딩테스트/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 다트게임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1차]

디깅 2022. 9. 28. 15:55
728x90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풀이

import math
def solution(dartResult):
    templist = [0,0,0]
    nownum = -1
    answer = 0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k')
    newresult = ['10' if i =='k' else i for i in dartResult]
    for i in newresult:
        if(i in ('S','D','T')):
            if(i == 'S'):
                templist[nownum] = int(math.pow(templist[nownum],1))
            elif(i =='D'):
                templist[nownum] = int(math.pow(templist[nownum],2))
            else:
                templist[nownum] = int(math.pow(templist[nownum],3))
        elif(i in ('#','*')):
            if(i == '#'):
                templist[nownum] *= -1
            else:
                templist[nownum] *=2
                if(nownum!=0):
                    templist[nownum-1] *= 2
        else:
            nownum +=1
            templist[nownum] = int(i)
    
    for i in templist:
        answer +=i
    return answer

 

1.

0~10점이기 때문에 10일땐 어떻게 할지 고민해야 한다.

replace를 통해 10을 한글자 문자로 변경 -> 점수계산을 위해 문자열을 list로 변경할 때 다시 10으로 변경

2.

각 문제에 대한 임시계산값은 temnum, 3문제 각각의 점수를 담아두는 templist를 만들었다.

숫자일경우 else문으로 들어가 temnum을 templsit에 넣어두는데, 마지막 계산까지 끝나고나면 else문으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계속 마지막 값만 빠지는 오류가 있었다.

그래서 temnum을 활용하지 않고 바로 templist에 값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였다.

반응형